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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방송/라이브 스트리밍 입문 - (1) 방송의 기본 재로, 입력 소스

훌륭한 요리를 만들려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요리사의 실력, 도구 등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를 잘 알아야 이를 기반으로 훌륭한 요리를 만들 수 있겠지요.

개인방송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장비와 사람의 진행력(?)이 많은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방송 구성의 기본 요소인 입력 소스를 잘 이해해야만 이를 기초로 하여 성공적이고 흥하는 방송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입력 소스란 무엇인가요?

입력 소스 (Input Source)는 방송 내에서 사용할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뜻하며, 비디오오디오 두 종류로 나뉩니다.

각 매체별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디오: 웹캠, 비디오 카메라, 컴퓨터 화면, 게임 콘솔 화면 등
  • 오디오: 마이크 음성, 악기 연주, 효과음, 배경음악 등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입력 소스의 대부분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성 신호만 전달할 수 있는 오디오 매체와 달리, 비디오 매체는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영상과 음성을 모두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비디오 소스의 오디오만 취사 선택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방송을 구성하기도 하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이후 작성할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방송 형태별 필요한 입력 소스는 어떻게 되나요?

방송 규모나 형태에 따라 일부 달라지기는 하지만, 방송 유형별로 주로 사용하는 입력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스트리밍

게임 스트리밍을 위해 필요한 입력 소스입니다. 스트리머를 비추는 웹캠과 음성 입력을 위한 마이크, 그리고 게임 플레이 화면 및 오디오를 포함합니다.

  • 비디오: 웹캠, 게임 화면, 참석자 채팅, 도네이션 알림
  • 오디오: 마이크 입력, 게임 오디오

다음은 게임 스트리밍 예시 영상입니다.

인터넷 강의 세션

강연자 1인이 강의 세션을 진행할 때 필요한 입력 소스입니다. 게임 스트리밍용 구성과 유사하나 오디오 소스는 발표자 음성만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비디오: 웹캠, 발표자 화면 (프리젠테이션 / PC 화면 등)
  • 오디오: 마이크 입력

다음은 인터넷 강의 세션의 예를 보여줍니다.

온라인 미팅

소수의 인원 (주로 5인 이내)이 참여하는 온라인 미팅을 스트리밍할 때 필요한 입력 소스입니다.

게임 스트리밍이나 인터넷 강의와 달리, 미팅 참여자 화면 및 오디오를 캡쳐하기 위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 비디오: 웹캠 (스트리밍 주체가 회의에 참여하는 경우), 미팅 참여자 화면 (미팅 프로그램에 표시되는 영상 캡쳐)
  • 오디오: 마이크 입력 (스트리밍 주체가 회의에 참여하는 경우), 미팅 참여자 오디오

다음은 온라인 미팅 예시를 보여줍니다.

입력 소스는 어떤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나요?

입력 소스를 연결하는 방식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드웨어

하드웨어 방식은 말 그대로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여 신호를 받는 방식입니다. 웹캠, 비디오 카메라, 마이크 입력과 같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 주는 장비와 비디오 캡쳐 장비와 같이 디지털 비디오 신호를 다른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로 나뉩니다.

방송 구성에 주로 사용하는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캠
    • 카메라로 촬영되는 영상을 USB 신호 (USB Video class)로 변환합니다.
    • 예: Logitech StreamCam
  • DSLR/미러리스 카메라 신호 변환 (카메라 HDMI 출력 > USB)
    • 카메라의 HDMI 출력 신호를 USB 신호 (USB Video class)로 변환합니다.
    • 예: Elgato CamLink
  • 게임 콘솔/게이밍 PC 화면 캡쳐
    • 게임 콘솔이나 다른 PC의 HDMI 신호를 USB 신호 (USB Video class)로 변환합니다. 입력받은 HDMI 신호를 그대로 출력하는 기능 (pass-through)이 있으므로 이 신호를 모니터에 연결하면 화면 캡쳐와 게임 플레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예: AVerMedia Live Gamer Ultra
  • 마이크
    • 음성을 USB 신호 (USB Digital Audio)로 변환합니다.
    • 예: Yeti Blue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방식은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컴퓨터 내에서 별도의 처리를 통해 입력 신호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별도로 하드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리량이 많아질수록 CPU에 부하를 주기에 컴퓨터 성능이 충분하지 않다면 화면 혹은 오디오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송 구성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방식 입력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PC 화면 캡쳐
    • PC 모니터에 출력되는 전체 혹은 일부 화면 (특정 앱 윈도우 등)을 캡쳐하여 비디오 입력 소스로 만듭니다.
  • PC 오디오 캡쳐
    • PC 내에서 재생되는 오디오 (예: 음악 및 효과음)을 캡쳐하여 오디오 입력 소스로 만듭니다.
  • 미디어 재생
    • 비디오 혹은 오디오 파일을 직접 비디오/오디오 입력 소스로 변환합니다.
  • 라이브 스트리밍 참여자 채팅 / 도네이션 알림
    • 채팅 목록이나 도네이션 알림은 대부분 특정 웹 페이지를 통해 표시됩니다. 이를 비디오 입력 소스로 만들어 방송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입력 소스가 무엇인지는 알겠는데, 방송 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앞에서 살펴본 입력 소스는 말 그대로 방송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구성 요소’이기에, 이들을 원하는 형태로 조합해야 원하는 형태의 방송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믹싱 (mixing)이라 부르며 이를 담당하는 부분을 믹서 (mixer)라 부릅니다. 믹싱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 및 믹서를 사용하여 방송을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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