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DG, ANDROID, GOOGLE I/O, SUPPORT LIBRARY, RXJAVA, MATERIAL DESIGN

GDG Korea Android Weekly - 5월 1주 ~ 2주차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에서 오고간 주제를 정리한 포스트 입니다. 가입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I/O Extended 2016 Seoul 행사 안내

IO 2016

키노트는 듣고 싶지만 집에서 혼자 보자니 심심하고 졸려서 고민이셨던 분들, 이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여러 개발자들과 함께 네트워킹도 하면서 구글 I/O 키노트를 감상할 수 있는 I/O Extended 2016 Seoul 행사가 5월 18일 저녁부터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립니다.

신청은 별도의 신청 페이지를 통해 하실 수 있으며, 신청 마감은 5월 16일 까지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밤 늦게부터 새벽까지 진행되는 행사인 관계로 미성년자의 신청은 받지 않고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MVP와 테스트 (발표 영상) - GDG Korea 3월 모임

한국 GDE로 활동 중이신 토스랩의 정승욱 님께서 3월 30일 GDG Korea 3월 정기모임에서 발표해 주신 내용의 발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MVP 패턴으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을 Android Test Support Library를 사용하여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발표 영상 촬영 및 편집은 Realm Korea에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MVP의 각 레이어 테스트트하기
GDG Android 2016년 3월 모임 - 정승욱 님
Link

Android Support Library 23.4.0

안드로이드 서포트 라이브러리 23.4.0이 공개되었습니다.

기능 추가보다는 버그 수정이 대부분이며, 이전 버전 (23.3.0)에서 메모리 누수 문제로 인해 제거되었던 VectorDrawableCompat을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AppCompatDelegate.setCompatVectorFromResourceEnabled() 메서드를 사용하면 되며, 기존에 발생하던 메모리 누수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Android Support Library 23.4.0 available now
This release of the Android Support Library fixes a number of bugs in Support v4, AppCompat, Design, and Vector Drawable Compat.
Link

최신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동향을 보고 싶다면? - Bourbon

Bourbon

MVP 패턴과 Dependency injection (Dagger, Butterknife), RxJava/RxAndroid, REST API 처리 (Retrofit), 그리고 여러 종류의 기기 (휴대폰, 태블릿, 안드로이드 웨어, 안드로이드 TV) 지원.

요즘 한창 화제가 되고 있는 주제 및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할 뿐 아니라 다양한 기기 지원을 위해 어떤 식으로 앱을 작성해야 하는지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예제 프로젝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예제 종합 선물세트’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앱이 체계적으로 잘 짜여져 있으며 최근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동향이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 번 보시길 권합니다.

hitherejoe/Bourbon
An MVP Dribbble client for Android Mobile, Tablet, Wear and TV.
Link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있는 블로그 포스트도 있으니 함께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RxJava를 배우려는 분들께 유용한 글들

RxJava를 시작해 보고 싶지만, 개념이나 사용 방법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아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처럼 RxJava를 막 공부하기 시작하신 분들께 유용한 리소스가 Android Weekly를 통해 공유되어 소개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인터랙티브 데모

Reactive Programming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의 동작 방식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적

프로젝트 내 이미지를 최적하하는 다양한 방법

앱 내에 포함되는 이미지 리소스를 최적화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Yelp Android App Went On A Diet

Yelp

Yelp 안드로이드 앱에서 이미지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바이너리 용량을 줄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PNG 포맷 이미지를 WebP 이미지로 변환하여 용량을 줄이고, JPEG 포맷 이미지는 압축률을 조정하여 크기를 큰 폭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과정에서 고민했던 것들과 실제 이를 실무에 어떻게 적용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글을 읽은 후 여건만 된다면 바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Yelp Android App Went On A Diet
Yelp Engineering Blog
Link)

How VectorDrawable works

Vector Drawable

앱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이미지, 해상도에 따라 최적화된 리소스를 제공하려면 동일한 모양의 이미지를 여러 벌 준비해야 합니다. 때문에 앱 용량도 증가할 뿐더러 아이콘 작업시 더욱 수고가 들죠.

VectorDrawable을 사용하면 해상도 별로 이미지를 여러 벌 준비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하나의 리소스로 여러 해상도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트에 VectorDrawable을 사용하는 방법 및 사용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정리되어 있으므로 앱에 벡터 이미지를 적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How VectorDrawable works
Link

머티리얼 디자인 - 모션 가이드라인 공개

Material Design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Meaningful Motion’이란 어떤 것인지, 가이드라인에 맞는 모션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포함하는 가이드가 공개되었습니다.

Google Design - Motion
Link

이전까지 모션 영역은 문서상으로 가이드된 항목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구글 앱에 적용되어 있는 사례를 보고 추측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가이드에 기반하여 모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되어 개발시 모호했던 부분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화에 직접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을 방문하세요.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나요?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