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DG, ANDROID, RXJAVA, KOTLIN, RXBINDING

GDG Korea Android Weekly - 3월 2주 ~ 3월 4주차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에서 오고간 주제를 정리한 포스트 입니다. 가입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GDG Korea 2016년 3월 정기모임

한국 안드로이드 GDE(Google Developers Expert) 특집으로 진행된 GDG Korea 2016년 3월 모임이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Event picture

평일 저녁 늦은 시간까지 진행된 행사에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라며, 미처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발표 자료를 통해 발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서포트 디자인 라이브러리로 머티리얼 디자인 적용하기

  • 발표자: 김태호 (커니)

Android N Preview

  • 발표자: Hassan Abid

ATSL on MVP Pattern (Live coding)

삼목을 정복하자

Hashcode

한국판 Stack Overflow를 표방하는 Hashcode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영어라는 언어의 장벽 때문에 개발하다 막히는 것을 물어보거나, 질문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께는 좋은 소식입니다.

질문과 답변의 양과 질이 잘 유지된다면 계속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개발자를 위한 Q&A 서비스 | Hashcode
Link

Live templates in Android Studio -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Live templates dem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Live Templates을 사용하면 그 누구보다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Google Developers 블로그를 통해 라이브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Writing More Code by Writing Less Code with Live Templates
Link

제공되는 라이브 템플렛을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구문을 직접 라이브 템플릿으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사용자 정의 라이브 템플릿을 작성하고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MVP Sample

안드로이드 앱, 구성 요소는 같아도 ‘어떻게’ 구현하는가에 대해선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며 현재 이 시점에도 이에 대한 토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러 구성 방법 중 MVP(Model-View-Presenter) 방식이 최근 들어 각광받는 추세인데요, 구글에서도 추세에 맞춰 MVP 형태로 작성된 예제롤 공개했습니다.

A collection of samples to discuss and showcase different architectural tools and patterns for Android apps.
Link

현재 아래 세 가지 형태의 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todo-mvp: MVP 구조를 사용한 가장 간단한 예제
  • todo-mvp-loaders: todo-mvp 예제를 기반으로 Load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오는 예제
  • todo-mvp-databinding: todo-mvp 예제를 기반으로 Data binding 라이브러리르 사용하는 예제

이 외에 다른 유형들에 대한 예제도 작성 중이라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위 저장소를 눈여겨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RxJava-extras

RxJav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연산자 만으로 원하는 작업을 구현하지 못할 경우 사용자 정의 연산자를 작성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RxJava-extras 라이브러리에는 자주 사용할 만한 사용자 정의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Utilities for use with rxjava
Link

개인적으로 RetryWhen, Checked, collectWhile, toListWhile이 마음에 드네요. :)

Kotlin’s Android Roadmap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자바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대안언어로 주목받고 있는 코틀린의 안드로이드 로드맵이 발표되었습니다.

주요 개발 예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cremental Compilation 지원
  • 메소드 수 감량 (현재 kotlin-stdlib 메소드 수: 7191개)
  • Lint check 지원

자세한 사항은 아래 코틀린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Kotlin’s Android Roadmap
Link

Android Weekly

Android Weekly #197, #198에 올라온 글 중 읽어볼 만한 글을 소개합니다.

Adopting RxJava on Airbnb Android

Airbnb 안드로이드 앱에 RxJava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적용하기 전과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경험담들, 그리고 실제 적용시 유용한 팁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Adopting RxJava on Airbnb Android
Link

Reactive Android UI Programming with RxBinding

UI 이벤트(버튼 클릭, 체크박스, 스위치, 라디오 버튼 등)를 Rx 형태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자타공인 초고수 Jake Wharton이 만든 Rxbinding 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Reactive Android UI Programming with RxBinding
Link

개인적으로 RxBinding 라이브러리를 이전부터 사용해 왔는데, 이벤트 리스너를 일일이 달아주었던 이전 대비 효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RxBinding 프로젝트 저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JakeWharton/RxBinding RxJava binding APIs for Android’s UI widgets
Link

이미 앱 내에서 RxJava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RxBinding은 꼭 함께 사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대화에 직접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을 방문하세요.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나요?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