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강좌를 진행하면서 : 초보자의 시각에서 강좌 작성은 어렵구나

2009.02.25 20:01


안드로이드 관련 정보를 처음 접하고, 관련 정보를 한참 찾아볼 때, 결코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 무렵 쓴 포스트를 봐도 알 수 있죠. :) (2008/11/22 - [안드로이드/커니의 생각들] - 안드로이드 플랫폼, 한국에서는 "어렵다?" )

정말, 한국어로 된 자료는 거의 없다시피하고, 외국 사이트의 정보들은 아직 "개념조차도 잘 모르는" 저에게는 있으나마나 했었죠.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관련 서적도 몇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나마 조금 기다리다보니 서적도 몇 개씩 나오기 시작해서 다행이였지만요.

그나마도 한국에는 들어오지 않아서-_- 교보나 에스24에서 해외주문을 넣어서 책을 구매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제 스타일인지는 몰라도, 확실히 책을 가지고 공부를 하니 인터넷에서 자료를 볼 때 보다는 훨씩 잘 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일단 책에서는 강좌의 형태를 띄고 차근차근 진행하다보니, 여러 주제들이 따로따로 떨어져 있는 인터넷 자료들에 비해서는 훨씬 더 공부하기 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튼,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지금은 "아직은 초보지만 어느 정도의 지식은 알게 된" 상태이고, 그러다보니 아직까지는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했을 때의 그 막막한 심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다른 사람들도 안드로이드를 처음 접할 때 이런 기분이겠구나. 다른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안드로이드를 접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

그런 고민을 하다 보니, 결론은 "강좌를 쓰자" 였습니다. 특히,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지는 않더라도 최대한 "처음 안드로이드를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따라올 수 있는" 강의를 쓰기로 마음먹었고, 그 이후로 제가 공부하는 것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식으로 강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쉬운 것이 아니더군요. 저도 아직 잘 모르는 판에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을 해주려고 하니, 뭐 하나를 설명하려면 10개를 더 공부해야하더군요. 게다가 "설명"을 최대한 쉽게 하려고 하다보니 간단한 것들도 엄청 길어지게 되고 말이죠. 그래서 지금도 강좌의 내용만 적어놓고 제가 공부하고 있는 것들도 많답니다 :(

그래도,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아직 제가 초보자의 시각을 잃지 않았기에" 더욱 초보자의 시각에서 필요한 강좌를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이 쪽도 제가 좀 많이 알게 된다면 더 이상 초보자의 시각으로 강좌를 작성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되면 "이 정도는 기본이지", 아니, 아예 그런 생각도 안 하고 강좌를 진행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초보자"인 제가 강좌를 작성하다보니, 미숙한 점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저도 아직 배우는 입장임을 이해해주시고, 아낌없는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커니 안드로이드 이야기/안드로이드 생각 , , , , ,

  1. Blog Icon
    지지

    그런 고민을 하고 계시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 얻어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
    저도 사실 이쪽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틀린것들이 있을수도 있거든요.
    그런 것들은 여러분들이(?) 잡아주셔야 합니다 ^^

  3. Blog Icon
    옴팡진하루

    안드로이드 공부를 하게되었는데 커니님 강좌덕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4. 저도 최대한 도움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5. Blog Icon
    smilehtw@nate.com

    힘네세요 ^^

  6. 감사합니다 :)

  7. Blog Icon
    ㅜ_ㅜ

    저는 얼마전에 안드로이드 개발 시작했는데요ㅠㅠ
    계속 데모파일로 소스 보고있는데 이해도 잘 안가고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인터넷에 강좌도 좀 있으면 좋겠어요ㅠ 힝힝
    강좌 부탁해여ㅠㅠ 저는 더더더 왕초보예요ㅠㅠ 흑흑

    정말 그럼 감사하며 매일 강좌 따라할게요ㅠㅠ

  8. 진도 나가는대로 정리해서 계속 강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9. Blog Icon
    kippee

    저도 초보자 입니다 만 저랑 비슷한 경험을 하셨네요
    처음에는 자료도 없고 (특히 국내에는) 개념조차도 매우 어렵고 (하지만 할 수록
    안드로이드가 진짜로 정말 좋은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가졌더군요)

    일단 어렵지만 체계를 잡기를 위하여 원서로된 책을 통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ofessional Android Application Development" 이란 책인데 일단 Torrent로 구하여 보고 있습니다.
    다 읽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이책을 보고 인터넷을 보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될 듯해요

    요즈음은 Thread, Runnable, Handler, Looper 등을 적용하고 있는 데 워낙 어려워서 ㅎㅎ
    건승 바랍니다.

  10. 저는 뭔가 손에 잡히는 것이 있어야 되어서(?) 돈 좀 들여서 책을 구했습니다 ㅎㅎ

    그런데 이것도 처음에는 많은 내용이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많이 부실하네요.

    다루지 않고 그냥 훑어보고가기만 하는 것이 대부분이랄까요??

  11. 혹시 참고하셨던 책들 목록을 좀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12. Android a Programmer's guide 와
    Professional Android Application Development

    두개의 책을 보고 있습니다만, 읽어보니 그나마 볼만한건 Professional Android Application Development이더군요.

    Android a Programmer's guide는 SDK 0.9 기준이라서 현재 보기에는 다른 것들이 좀 많습니다 :(

  13. Blog Icon
    기호

    HelloAndroid 성공 하는데 2주 걸렸음 ㅋㅋㅋ

    자바깔고 패치 하는데 1주일 ...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깔고 플러그 인 하는데 1주일...

    2주만 고생하세요

  14. 앞으로 무수한 고생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ㅎ
    하지만 고생한 만큼 얻는 것도 많답니다 :)